언론보도

언론에 보도된 나눔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매일경제] "신진 유망 작가 키워 지역 상권 살린다" ... IBK의 상생 경영

2025-11-05 IBK행복나눔재단 조회수 : 18

지난달 '아트프라자' 행사 개최
신진 작가 판로·지역상권 지원
작가 126명 작품 600여점 출품
청년 삶의질 개선 프로젝트와
육아 돕는 '아이 봄'통해 상생



지난달 29일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 인근 선큰가든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가운데), 김재덕 IBK행복나눔재단 상임이사(맨 오른쪽), 소상공인과 작가 대표 등 주요 내외빈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 사회 미래 주역들을 키우는 데 발벗고 나선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의 상생 경영이 주목받고 있다. 신진 작가들을 발굴해 키우며 지역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는가 하면, 청년 장학금도 지원할 뿐 아니라 부모님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맞춤 서비스도 속속 출시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2일까지 서울 중구 기업은행 본점·IFT 로비와 인근 선큰가든 및 지하 아케이드에서 '2025 더 아트프라자 : 을지폴리 by IBK(아트프라자)'를 개최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아트프라자'는 신진작가의 판로개척과 지역 상권 활성화를 지원하는 기업은행 대표 사회공헌 활동이다. 지난해에 약 3만명 이상 방문하는 등 지역 문화예술 축제로 자리 잡았다.

이번 행사에는 을지로 주요 산업과 예술을 접목한 신진 작가 126명의 작품 600여 점이 출품됐다. 기업은행은 신진 작가들에게 작품 판매 수익 전액 지급, 멘토링 지원, 을지로 소재 갤러리와 전시 연계 활동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풍성한 즐길 거리를 위해 을지로 소상공인들이 참여해 제품을 홍보·판매하는 TAP 마켓, 문화 강연, 음악 공연, 작가와 함께하는 토크쇼, 도슨트 프로그램 등도 열렸다. 무엇보다 대중이 열광하는 인기 출연자들이 총출동해 눈길을 끌었다. 문화 강연에는 김영하 작가, 조승연 작가, 김찬용 도슨트, 김상욱 교수가 등장했고, 음악공연에는 이무진, 타이거디스코, 세이수미, 불고기디스코가 참여했다.

기업은행은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진심이다. 기업은행은 우리 경제의 주역인 청년의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장학금, 치료비, 취업 컨설팅 등 다양한 복지증진 프로그램을 IBK행복나눔재단을 통해 운영해왔다. 현재까지 총 1만8000명의 청년에게 총 300억원을 지원해 그 공적을 인정받았다.

2023년에는 보건복지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가족돌봄청년, 자립준비청년, 고립·은둔청년, 다문화청년에게 경제·취업·심리·기초소양 교육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자립 프로그램인 'IBK희망나래'를 시행해서 청년들의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도왔다.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서 IBK행복나눔재단은 지난달 20일 '2025 청년의 날' 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청년기본법에 따른 일자리, 교육, 주거 등 청년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고 풀이된다.

기업은행은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을 위한 금융 서비스도 출시했다. 기업은행은 임신·출산부터 청소년기까지 아이의 성장 단계에 필요한 금융과 생활 서비스를 종합 제공하는 '아이 봄' 플랫폼을 지난달 출시했다.

'아이 봄'은 임신 단계부터 자녀가 청소년이 될 때까지 성장 주기에 맞춘 금융, 생활,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출산·육아 관련 모든 서비스를 확인하고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이다. '아이 봄'은 출산을 앞두거나 미성년 자녀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기업은행 사내 학습조직에서 제안한 아이디어를 사업화한 것으로 행정안전부와 협업을 통해 업계 최초로 산모 맞춤 혜택과 정부의 아이 관련 혜택을 동시에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예정된 일정과 혜택을 자동으로 알려주는 알림 기능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아이 봄'은 아이의 자산관리를 돕는 '금융라운지', AI 기반 작명 서비스, 산모수첩 등 출산 관련 혜택을 위한 '출산 비금융라운지', 영유아 검진 등 육아 관련 혜택을 제공하는 '육아 비금융라운지'로 구성됐다. 해당 서비스는 개인고객용 모바일뱅킹 앱(i-ONE Bank 개인)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아이 봄은 임신 단계부터 아이의 성장 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가정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서비스와 혜택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호준 기자]